본문 바로가기
식물,채소 키우기

가을 산에서 주운 도토리를 심으면 싹이 날까?

by 살찐양 2025. 2. 26.
반응형

 2023.9 가족들과 산에 놀러 갔던 어느날.... 바닥에 도토로리 많이 떨어져 있더군요. 자세히 보니 벌써 뿌리가 나온 도토리들이 있어 몇 개만 주워 왔습니다. 어떻게 자라는지 궁금하더라고요.

▶ 도토리 씨앗 선별과정

  도토리를 심을려면 우선 도토리를 주워와야겠지요. 겉껍질에 구멍이 있거나 무른 도토리를 제외하고 수집해 옵니다. 그리고 도토리를 물에 담가 떠오르는 건 버리고 가라앉는 것만 골라 주세요. 아니면 저처럼 이미 뿌리가 나온 도토리를 수집해 와도 됩니다.

▶ 발아 준비 및 심기

  선별한 도토리를 촉촉한 키친타올에 감싸 지퍼팩에 넣은 후 냉장고에 넣어 줍니다. 휴면상태를 거쳐야 하므로 냉장고에서 40-45일 정도 보관합니다. 이후 흙에 심어 주면 되는데 이때 도토리의 뾰족한 부분을 아래로 향하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흙이 건조하지 않도록 물을 주어야 합니다.

반응형

▶ 초기관리 및 성장관리

  흙에 심은후 몇 주 내에 싹이 틉니다. 이때도 흙이 마르지 않게 물을 주고, 충분이 햇빛이 드는 곳이 좋으나 아직 어린 새싹이므로 직사광선은 피하도록 합니다. 

  도토리 나무는 성장이 빠르며, 특히 봄과 여름에 활발한 생장기를 보입니다. 이 시기에는 적절한 양의 물과 양분 공급을 신경 써 주셔야 하며, 필요하시면 더 큰 화분으로 옮겨 심어야 합니다. 가정에서 키우시려면 가지치기를 통해서 적절한 크기와 형태로 나무를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제가 살짝 파보니 도토리나무는 뿌리가 일직선으로 깊게 자라더군요. 중간에 분갈이를 자주 하지 않으려면 깊이가 좀 있는 화분이 좋을 거 같습니다.

▶ 도토리나무에서 열매를 수확할려면 얼마나 걸릴까?

  일반적으로 씨앗에서 자라 열매를 맺기까지 수족이나 환경조건에 따라 다르겠지만 약 20-50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또한, 도토리나무는 자가수분이 어려워 주변에 다른 도토리나무가 있어야 열매를 맺을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니 집에서 키우신다면 그냥 관상용으로 키워야 할 거 같습니다.

▶ 우리나라 도토리나무의 종류

  1. 상수리나무 - 가장 흔한 도토리나무, 잎은 긴 타워형이며 가장자리에 바늘 모양의 톱니가 있음. 도토리는 둥글고, 열매를 감싸는 각두가 열매의 반을 덮음.

  2. 굴참나무 - 산기슭이나 마을 근처에서 흔히 볼 수 있음. 잎 뒷면에 회백생의 흰 털이 많아 쉼게 구별됨. 도토리는 길쭉한 편임.

  3. 떡갈나무 - 잎이 크고 넓으며, 잎자루가 거의 없음. 도토리는 작고, 열매를 감싸는 각두의 비늘 조각이 수북함.

  4. 신갈나무 - 높은 산에서 주로 자라며, 잎은 타원형이고 끝이 뽀족함. 잎 뒷면에 털이 많으며, 도토리는 작고 둥근 편임.

  5. 갈참나무 - 낮은 산지에서 자주 볼 수 있으며, 잎이 타원형이고 끝이 뾰족함. 도토리의 각두는 얕게 덮여 있음.

  6. 졸참나무 - 전국 산제 고루 분포되어 있음. 잎이 작고 둥근 편이며, 도토리도 작은 편임. 잎자루가 길고 잎몸이 갈참나무와 비슷함.

  도토리나무 종류를 이렇게 적다 보니 제가 주워온 도토리는 상수리나무나 떡갈나무 중 하나인 것 같네요. 봄에 새잎이 나오면 다시 한번 살펴봐야겠습니다. 마지막 사진은 뿌리가 나온걸 심어서인지 45일 만에 저렇게  자랐습니다. 초기 성장이 엄청 빠르죠!!

  제가 어렸을 땐 이렇게 도토리 열매를 주워와 집에서 어머니가 묵을 쑤기도 하고 그랬습니다. 추억이죠~! 요즘은 이런 열매들을 산짐승들이 먹을 수 있도록 그냥 두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뿌리 나온 것만 몇 개 주워 왔습니다.

반응형